산행/일반 산행

또 다시 찾은 함양 부전계곡

by 강가딩 2015. 7. 6.

작년에 이어 또 한번 함양의 부전계곡에 물놀이를 다녀왔다.

부전계곡을 상징하는 용소는,

지난해에 비해 물이 많이 빈약해서 찾는 이의 맘을 안타깝게 했다

반면에 부전계곡의 이름이 점차 알려지고 있는 탓인지,

7월초임에도 주차장에는 대형버스가 20여대 있을 정도로 많은 산꾼들이 몰렸다

언제/누구랑/얼마나: 201575(), 옆지기와 귀연산악회 야유회, 5km, 2시간 30

어디를: 함양 부전계곡입구~~제산봉~헬기장~용소~원점

부전계곡의 명소 '용소’에는 지난해 비해 물이 많이 빈약했다

우리가 걸어온 백두대간, 백운산에서 영취산 자락

정말 재밌는 해프닝이 발생했다

백두대간 꼴지를 책임지는 내가 오늘 산행을 리딩한 것이다

그것은 숫제 지난해 한번 다녀왔다는 이유였다

들머리에서 아래 사진의 능선으로 올라 제산봉을 가야 되었으나,

직접 제산봉 능선으로 치고 올라왔다(제일 아래 지도 참고)

백두대간을 하고 있는 귀연산악회의 여름 야유회에 따라나섰다

마침, 매월 첫주 일요일 진행하는 삼남길이 뙤약볓 걷기를 피하고자 7,8월,

잠시 휴식기에 들어섰기 때문이었다

저멀리 우리가 지난해 11월 지나온 백운산이 보인다

대간길에서 매번 꼴지로 들어옴에도

기다려주고 챙겨주고 뒷풀이까지 신경써주는 귀연의 고마움에 대한

조그만 성의 표시로 옆지기와 함께 참석하였다

오늘 산행의 최고봉 제산봉

생각보다 높다

저멀리 극락바위가 보인다

리딩하는 나에게 주어진 미션은

두시간 남짓 굵게 산행을 하고 점심시간에 맞춰 내려오는 일이었다

올라가는 것은 어떻게 가든, 내려가는 하산길은 순해야 한다

왜냐면 제산봉, 덕운봉이 있는 이 산자락에서 잘못 내려가면 계곡이 험하고 고생을 하기 때문이다

헬기장을 지나 10여분 걸은 후

아래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표지기가 붙어 있는 고갯마루에서 좌측으로 하산하면 된다

불행하게도 계곡 상류는 40여년만의 가뭄 탓에 물이 없다

대신 산수국이 그 아쉬움을 달래 주었다

수국은 향기가 없어 벌과 나비가 오지 않는다는 말은 사실이 아니다

우리가 예쁘다고 보는 가장자리에 있는 꽃잎은 사실은 벌과 나비를 유혹하기 위한 가짜 꽃잎이고,

벌과 나비는 이 가짜 꽃에 이끌려 왔다가 진짜 꽃으로 옮겨 꽃가루받이를 하는 것이죠.

가짜 꽃은 수정이 끝나면 땅으로 꽃잎을 돌려버리는 데,

더 이상 나비와 벌 등을 유혹하기 위해 에너지를 쓸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부전 계곡을 널리 알리게 한 계곡이 펼쳐진다

한, 두명씩 빠지면서 물놀이 즐기기 시작했다

이제 7월 초인데 벌써부터 많은 사람들이 찾아왔다

용소는 이무기가 물을 다 삼켜버렸는지 많이 줄어들어 있었다

작년과 비교해서 보면 금방 수긍이 갈 것이다

말나리

층층이꽃

그리고 늑대이빨, 낭아초

내려오는 길은 영락없는 시골 마을 초입 모습이다

그것도 꽃이 예쁘게 피워있는......누드베키아가 만발했다

우리가 자리를 잡은 곳에서 화가이신 수채화님께서 드로우잉을 하고 계셨다

나와 옆지기는 오늘 야유회에 참석한 본연의 목적에 충실했다

돌아갈려고 주차장에 내려오니

주차장에는 대형버스 20여대가 들어차 있어서 깜작놀랐다

이제 부전계곡도 그 이름이 널리널리 알려지기 시작했나 보다.

오늘 걸은 길,

작년에 걸은 길의 절반도 못걸었다.

(곧바로 제산봉 방면으로 치고 올라갔다가,

헬기장 지나서 죄측으로 내려가는 편한 하산길로 내려왔다.....하산길에 표지기가 붙어있다)

GPX 파일을 첨부한다...헬기장 지나 하산길 찾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풀코스의 GPX는 작년에 다녀온 후기에 있다)

함양부전계곡.gpx

선글라스 끼고 집에 갈 정도로 일찍 대전에 도착하여,

여행가방 하나 구경하기 위해 찾은 샘소라이트 대리점 앞의 작은 국화꽃....

내가 사랑하는 지인들에게 보내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