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국 둘레길/지리산 둘레·언저리

청학동 삼성궁에서 상불재, 불일폭포 지나 쌍계사까지

by 강가딩 2014. 6. 1.

 

지리산 남부능선 삼성궁에서 상불재를 넘어 불일폭포, 쌍계사까지 걸었다.

 

걷기를 시작하고 나서부터 가고 싶었던 지리산 길 중에 하나였다.

다행히도 기회가 주어졌고,

덥썩 물었다

 

5월 날씨에 대구가 37도를 넘었다는 오늘,

지리산길도 참 더웠고 힘들었다.

 

하지만, 꼭 가보고 싶었던 길이어서인지 좋았고 뿌듯했다

 

▲ 코스: 청학동 주차장~삼성궁~상불재~불일폭포~쌍계사~쌍계사 주차장

▲ 거리/시간: 약 11.5km(삼성궁에서 쌍계사 주차장까지는 약 8km), 약 5시간 30분(점심, 삼성궁 구경 약 1시간 20분 포함)

▲ 언제, 누구와: 2014년 5월 31일(토), 안내산악회따라 나홀로

 

 

 

 

 

불일폭포

 

삼성궁

 

 청학동에서 쌍계사로 꼭 한번 넘어가고 싶었다

한데 기회가 좀처럼 주어지지 않았다

 

안내 산악회 버스는 산꾼들을 청학동 주차장에 부려놓았다

함께 온 일행은 삼신봉으로 오르고 나 혼자 도로를 따라 삼성궁으로 내려오는데,

낯이 익은 사람이 운영하는 청학동 서원이 눈에 들어온다

 

오늘은 제천 자드락길 6코스인 괴곡성벽길을 가기로 되어 있었으나

신청인원이 저조하여 취소된 관계로 갑자기 시간이 비었다

 

삼성궁은 입장료가 5천원이다

 

가끔은 안내산악회 등 따라가고 싶은 매력적인 코스가 나와도,

내가 깃발을 들고 있는 걷기 모임 인도행의 일정과 대부분 겹쳐 포기한다.

 

삼성궁을 여유있게 둘러볼 수 있는 시간이 주어졌다

안내산악회에서 산행시간을 6시간이나 주었기 때문이다

 

올초 걷기모임에서 오늘 걸은 코스의 역방향,

즉 쌍계사~삼성궁의 걷기일정을 계획한 적이 있었다

 

천천히 삼성궁을 걸었다

뒤에 보니 날씨가 무척 더워 대부분 시간내에 들어왔으나 힘들어 했다

 

한데 경방기간에 걸려 다음으로 미뤄 놓았는데,

마침 이 코스를 진행하는 안내산악회를 발견하고 주저없이 신청하였다

 

삼성궁은 진안 마이산의 탑사와는 규모나 돌을 쌓아놓은 양상들이 크게 달랐다

 

봄답지 않게 무더운 여름날씨에 올챙이들도 많이 당황한 듯..

 

삼성궁을 한바퀴 돌아보는데 약 1시간 가량 걸렸다

 

천천히 구경해보자

 

 

 

 

 

 

 

 

 

길을 따라 한바퀴 돌고나면 입구로 나오게 된다,

매표소에서 상불재 넘어가는 등산로 입구를 물어보니,

두번째 동굴인 '오신지문'을 지나 우측으로 올라가면 된다고 알려주었다

 

외인출입금지의 표지판을 넘어 올라가면 된다

 

공사가 끝나면 이 길이 아닌 다른 길로 가야 탐방로 입구가 나오게 될 것이나,

 

꼭 알아두어야 할 사실은

삼성궁 티켓을 사서 안으로 들어와야 한다는 점이다

 

삼성궁 등산로 입구에서 상불재까지는 약 2km

계속 오르막 바위길이다

 

꽃 하나 없네 하고 생각하는 순간

피나물가 유사한 매미꽃이 눈에 띄었다

 

매미꽃은 지리산에서 주로 자란다

 

참꽃마리

 

자신있게 덜꿩나무 꽃이라 했더니,

해연님이 비밀글로 물참대라고 정정해 준다...ㅋㅋ 감사

 

산목련(함박꽃나무)까지....

 

상불재

 

때죽나무 꽃이 어지럽게 흩뿌려져 있다

 

길은 올라올 때와 마찬가지로 산죽과 바위 둘로 대변된다

 

불일폭포 가는 삼거리에 도착했다 

혹 지나칠 수 있다

 

불일암

난, 불일암이 불일폭포 가는 길이 아닌 국사암 가는 길목에 있는 줄 알았다

몇년전 토지길 2구간 걸으면서 자그만하지만 인상깊게 보았던 불일암이다

http://blog.daum.net/hidalmuri/284

 

스님이 앉아서 휴식을 취하는 의자와 편상이 어딘지 모르게 평화를 느끼게 한다

 

 

대웅전에는 비구니처럼 보이는 스님이 불공을 드리고 있었다

혹시나 방해될까봐 조심스레 사진을 한장 담고,

약수 한바가지 그득 마시고 되돌아 나왔다

 

불일폭포

 

 

 

 

쌍계사

 

쌍계사에서 대형버스 주차장까지는 제법 시간이 걸렸다

 

 오늘 걸은 길

(주의사항: 삼성궁 안에 상불재, 불일폭포 가는 탐방로가 있다) 

 

 

GPX 파일은 삼성궁 내부를 표시해야 해서 제외한다

2014-03-08 고성 연화산__20140308_1030.gpx
0.04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