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마 걷기/삼남길·의주길

삼남길 전북구간(1), 삼남길 15코스 백양사역에서 16코스 구암마을까지

by 강가딩 2016. 1. 5.

 

2016 丙申年 붉은 원숭이해에,

정비가 늦게 끝나 건너뛰었던 전북구간 8개 코스(15~22코스)를 시작하였다

 

그 첫 번째 걸음으로 15코스 '조선시대 삼남대로의 옛 고개' 13km와,

16코스 '샘고을 시장을 구경하는 길' 중 구암마을까지 약 5km,

18km를 걸었다.

 

마치 봄이 찾아온 듯 착각이 든 오늘,

죽령, 조령, 추풍령 등과 같이 영남에서 올라오는 고갯길처럼 이름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호남의 가장 유명한 옛고개 갈재를 넘어온 것은 참으로 뜻깊었다

 

코스:

- 조선시대 삼남대로의 옛 고갯길(삼남길 15코스): 백양사역~원덕미륵불~갈재 ~입암저수지~입암면사무소, 11km/3시간

- 샘고을 시장을 구경하는 길(삼남길 16코스): 입암면사무소~천원역~원덕마을(~초삼봉~샘고을시장~정읍시청), 13km/3시간

거리/시간: 18km, 6시간(점심식사 포함)

언제, 누구와: 201613(), 삼남길 완주팀과

 

 



호남의 유명한 옛고개, 갈재

 

갈재는 약간을 거칠었으나 옛길의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었다

 

삼남길 15코스는 조선시대 삼남대로의 옛고개 갈재를 넘어가는 길이다

 

백양사역에서 출발한다

 

15코스는 아름다운 남도의 정취속에 곱디고운 옛사연이 이어지는 길 '갈재길'과 온전하게 겹친다

 

뿌연 미세먼지는 해품달을 만들었다

 

미세먼지만 아니어도 운치가 있을지 모르겠지만....

 

원덕리 미륵석불

 

 

 

개과천선한 효자 전일귀의 비

 

전일귀의 효도비는 철길 건너편에 있다

 

먼발치에서 사진으로만 담았다

 

도로로서의 기능을 잃은 길을 걸어(아마도 페고속도로처럼 보였다)

 

갈재 고갯길로 올라섰다

 

장성 갈재를 넘으면 피안의 세계다

 

갈재

생각보다 높지 않다

 

단지 호남의 관문이었다는 이유 때문에(?)

추풍령, 죽령 등처럼 이름이 알려지지 않은 갈재,

겨울에는 갈재를 경계로 엄청난 눈발이 날린다

 

갈재에서 바라본 입암저수지 방면

호남터널 못미쳐 만나는 입암저수지,

낚시에 한참 빠져 있을 때 늙으면 저 곳 근처에서 살아야지 생각했던 때가 있었다.

우로는 방장산과 축령산 편백숲이 있고

좌로는 입암산과 내장사/백양사가 지척이다

 

갈재를 넘어 가는 길,

거칠었지만 옛고개의 원형을 간직하고 있었다

 

오늘 길에서 갈재는 모든 것을 용서하였다

뿌연 미세먼지, 지루한 포장길 등등,.....

 

 

 

 

 

 

 

 

 

호남선 입암 옛철길

 

 

 

입암 옛철길 위로 삼나무 오솔길이 조성되어 있다

 

 

 

복분자 체험농장 뜰에 만들어 놓은 삼남길 쉼터에서 점심을 먹었다

 

이 녀석 먹을 것을 달라고 꼬리를 살랑살랑 흔들며 주변을 어쩡거렸다

 

옛길은 사라지고

고속도로, 국도, 고속철로가 나란히 펼쳐졌다

 

입암저수지

 

봄나물 뜯으러 가도 될 듯한 날씨에 곧 터질듯한 매화 꽃망울

 

입암면사무소....제 15코스가 끝났다

 

16코스는 샘고을 시장을 구경하는 길이다

 

16코스 초입은 주로 천변길, 마을길이었다

초콜렛 체험을 하는 '초코마루'를 지났다

 

옛 천원역은 임대 매물로 나왔다

 

서양에서 홀리(holly)라 불리는 호랑가시나무 

 잎과 열매가 크리스마스 트리 장식품으로 빠지지 않고 사용되며,

연하장에도 단골로 등장한다

 
호랑나무가시 잎을 트리에 매다는 까닭은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 박힐 때 쓴 가시관과 비슷하다 하여 귀하게 여긴 것과,

예수님의 고통을 덜어주려고 새 한 마리가 날아가 머리에 박힌 가시를 뽑아내려다 찔려 죽었는데,

그 새가 호랑가시나무 열매를 잘 먹었다 해서 이후 신성하게 여기게 되었다는 설이 있다고 한다

 

구암마을에서 오늘 걷기를 종료하였다.....

사실 순순하게 걷는 시간은 5시간이 채되지 않았다

 

오늘 걸은 길(오룩스앱과 산길샘 앱)

 

 

 

고도표

 

GPX 파일을 첨부한다

삼남길 전북구간 1.gpx

 

삼남길 전북구간 1.gpx
0.09MB